청소년미혼모의 사회적 인정과 법정책

청소년미혼모 대안학교

2017년 8월 31일 24세 이하 청소년 미혼모 추계조사 결과 2,414명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청소년 한부모 자립지원 예산’은 삭감되어 청소년 미혼모에 대한 지원확대 방안을 모색을 제기되고 있다. 특히 학업과 출산 및 양육의 병행을 지원하는 보육시설 및 대안 학교 등의 미비한 실정은 청소년미혼모들에 대한 양육 및 교육보장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청소년미혼모의 임신과 출산경험으로 중단되는 학업의 지속적인 유지를 위해서 대안학교 설립은 필요조건으로 판단된다.

청소년미혼모는 학습권에 대한 중단의 강요 및 권유 등을 받아 교육의 배제를 경험하게 된다.
서구국가는 청소년미혼모에 대한 학습권 보장과 사회적 자립을 위한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 미국의 “플로렌스 크리튼슨 고등학교(Florence Crittenton High School) 플로렌스 크리튼슨 고등학교는 콜로라도 주 덴버시에 위치하며, Florence Crittention Services of Colorado 비영리단체에서 운영을 담당하고 있으며, 주요 대상은 9학년~12학년(만 21세 이하의 임신 혹은 출산여성)이다.
교육프로그램은 덴버 공리학교 교육과정(온라인, 오프라인 강좌) 학점취득, 자녀양육, 진로준비, 아동발달, 과학 기술에 초점을 둔 선택과목 운영, 개인적 사정으로 학교에 출석하지 못하는 학생이나 6주간 허용되는 출산방학(maternity leave) 기간 중에는 수업 손실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가정방문, 학교 내 튜터링, 과제 배송 및 수집서비스를 제공한다.
학생 수 135명, 교사 12명, 교사 1인당 학생 수 11명이다. 주로 사회복지사·심리학자, 상담사, 간호사, 유아전문가, 유아교육자 등을 중심으로 학교 내 병원(school based MD health clinic)을 통하여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배우자와 대가족을 Family Engagement Center를 운영하고 학생들이 어린 자녀를 위한 Early Learning Center를 운영하고 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임신과 출산 기간인 18개월~24개월 동안 한시적으로 등록하게 된다.